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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 신호의 공간적 배치 운영자 2016-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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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dumedia.onmam.com/bbs/bbsView/14/5207210

 

"콘솔로 입력된 모든 신호를 어떻게 배치하느냐?" 하는 이 테크닉이 엔지니어의 믹싱 능력을 가늠해요.

음성 신호의 공간배치는 두가지 방법이 있어요.

좌우로 파노라마를 설정하는 횡축배치와 전후로 거리를 결정하는 종축배치, 2가지로 구성이 돼요.

 

 

횡축배치는 팬(PAN)노브를 사용하여 좌우의 조정이 비교적 간단하게 이루어져요.

예를 들면) 킥드럼, 베이스 기타, 리드싱어 -  중앙 

                심벌, 신디, 일렉, 코러스, 등등 - 좌.우

하지만, 종축배치는 팬을 사용하지 않고 이미지 공간을 설정하여 악기를 그 속의 한 지점에 배치하고 그 위치에 해당하는 음향적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만 종적인 공간감이 형성됨으로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게 돼요.

 

일반적으로 우리는 풍성하고 깊이 있는 울림을 가진 음악과 그렇지 못한 음악을 들으면서 그 차이를 "음질이 좋지 않다"라는 표현을 하죠. 이 한마디 말에는 실로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공간배치가 엉성해서 빈약한 울림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 부분을 차지해요. 일단 공간배치에 성공한 음악은 풍성하고 깊은 울림을 가지게 돼요. 이러한 종축배치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고음역과 저음역이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리버브 성분이 증가하며, 음량 레벨이 줄어 들고, 딜레이 타임이 길어지는 현상을 인지하고 응용해야 해요.

  

 

 

그림과 같은 공간배치는 음악의 장르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 오케스트라의 경우 이상적인 공간배치를 위해서는 3~4초 정도의 비교적 긴 리버브 타임이 필요하며, 밴드의 경우 전체적으로 짧고 타이트한 리버브를 사용해요.시간지연 기기 뿐만아니라 이퀄라이저, 레벨을 조절하는 다이나믹 기기 등이 종축배치를 위해서는 필요하게 돼요.

 

결론적으로 이러한 정위감과 공간감의 형성에는 아주 예민한 일급의 귀가 요구되어지며, 일률적인 공식으로는 표현되지 않는 감각에 의한 셋팅이 절대적인 역활을 하므로 다양한 경험과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해요.....아자! 아자! 화이팅^^

 

"이미지 공간"을 머리속으로 설정하시면서 음악을 들어보세요~~~

(Berklee College of Music) - "Listen to your Br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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