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관련

  • 홈 >
  • 아카데미 자료 >
  • 음향관련
음향관련
음향 세팅시 지켜야할 팁 운영자 2016-12-14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34

http://edumedia.onmam.com/bbs/bbsView/14/5207203

 

모든 업종이 다 그렇지만, 엔지니어도 역시 기본 출발점은 서비스라고 생각해요.

 

이것은 엔지니어로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이지요.

 

연주자, 디렉터, 리더 등의 사람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베스트 엔지니어가 될 수 있어요.

 


다음 사항들은 음향셋팅에서 엔지니어가 반드시 지켜야 할 팁들이에요.

 

1. 입력된 신호가 출력되는 상태에서 스피커를 절대로 연결하지 마세요. 모든 기기가 연결된 후에 전원 스위치를 켜세요.

 

2. 앰프는 반드시 모든 기기의 전원이 켜진 후에 맨 나중에 전원 스위치를 올리세요.

 

3. 고출력에서의 스피커 보호를 위해서 40Hz~60Hz 정도의 저음은 하이 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줄여 주세요.

 

4. 특별히 고음부의 피드백에 주의 하세요. 스피커와 앰프를 상하게 하는 주원인이에요.

 

5. 앰프의 출력을 클립에 불이 들어올 정도로 사용하지 마세요.

 

6. 스피커를 스탠드 위에 설치할 경우, 튼튼하고 고정적인 스탠드를 사용하세요.

 

7. 가능한 모듣 케이블을 발란스 케이블로 사용하여 그라운드 루프를 방지하세요.

 

8. EQ등과 같은 아웃보드를 선택할 때, 그 주파수 범위나 레벨의 범위, 밴드의 수 같은 여러 사양이

교회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세요.

 

9. 콘솔 믹서는 사용하는 입력 신호의 숫자를 계산해서 조금 여유 있는 사양을 선택하세요.

(4인 식구가 먹을 밥을 20인용 밥솥에 해 먹지 않듯, 과한 채널은 삼가해 주세요)

 

10. 규정된 용량의 퓨즈와 전원을 사용하시고, 가급적이면 전원공급기를 사용하세요.

 

11. 믹서 입력은 발란스 입력으로 통일하고, 언발란스 기기는 DI박스를 반드시 사용하세요.

 

12. 음향의 전원은 조며의 전원과 상극이에요. 배전함에서 따로 분리하셔야 해요.

 

13. 예배 도중 믹서의 뮤트 스위치를 잘 활용하여 불필요한 잡음의 유입을 차단해 주세요.

 

14. 예배 시작 전, 모든 케이블의 정리정돈 상태를 확인하시고, 테이핑으로 깔끔하게 고정해 주세요.

 

15. 연주자들의 개별적인 사항들, 악기의 배터리 상태, 연주자의 위치, 모니터 상태 등을 확실히 점검하세요.

 

16. 예배 리허설시 내부를 돌아다니며, 음향 상태를 확인하세요.

 

17. 정기적으로 기기의 유지 보수를 하세요.

 

18. 기기중 앰프는 반드시 보호회로(프로텍트)가 있는 것을 사용하세요.

 

19. 기기 조작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명의 연주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임하세요.

 

20. 항상 두 눈과 귀는 강단을 향하여 집중해 주세요.

 

 

이 외에도 많은 체크 사항과 참고 사항이 있겠지만, 위 사항을 기본으로 하여

 

각자 저마다의 노하우를 쌓아가세요!!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악기 연주자 톤메이킹 운영자 2016.12.14 0 393
다음글 음향적인 훈련 운영자 2016.12.14 0 316